로고

천주교 목동성당
로그인 회원가입
  • 구역·단체
  • 교육분과위원회
  • 교육분과위원회
  • 구역·단체

    목동성당을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.

    교리·교육분과위원회

    본당의 예비신자 교육관리 및 신자 재교육을 포함한 연수, 피정 등 교구 및 본당 차원의 종합 교육 계획수립과 집행을 관장하고
    본당의 영성적 인재 양성에 관련된 제반 사항을 다양한 단체와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.

    ◎ 예비자교리팀
    예비신자들의 입교부터 교리공부, 나눔, 성지순례, 찰고, 세례식, 첫 고해성사까지 그 여정을 함께 하며 하느님의 자녀로 새롭게 태어나는 이들을 위해 기도하며 교육하는 단체입니다.
    ◎ 교리봉사회
    예비신자 입교부터 교리공부, 나눔, 성지순례, 찰고, 세례식, 첫 고해성사까지 그 여정을 함께 하며 하느님의 자녀로 새롭게 테어나는 이들을 위해 기도하고 봉사하는 단체입니다.
    ◎ 성서교육
    서울대교구의 8가지 성서 교육 프로그램 중에서 <가톨릭성서모임>, <‘여정’성서모임>, <성서백주간>, <성서못자리> 등을 운영합니다.
    교회가 공인한 프로그램으로 성경을 체계적으로 운영하여 본당 신자들의 신앙생활이 더욱 풍요롭게 합니다.


    <가톨릭성서모임>
    ‘영원한 도움의 성모 수도회’의 소명에 따라 시작된 가톨릭성서모임은 그룹성서공부, 성서40주간 등으로 교우들의 성경 읽기와 공부를 안내해 줍니다. ● 그룹성서공부 : 월요일 오전/오후반. 화요일 오전반, 성서40주간 : 월요일 오전/오후반

    <‘여정’성서모임>
    ‘여정’성서모임은 구약과 신약을 아우르는 ‘성경봉독 안내서’ 입니다. 성경본문에 대한 내용과 배경설명이 자세히 되어 있는 교재를 중심으로, 성경말씀을 더 잘 알아듣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강의식 수업입니다.
    ● 월 오전반(10-12시) / 수 저녁반(20-22시)

    <성서백주간>
    성경 전체를 100여 주간에 걸친 주간 모임을 통해 ‘통독-복습-묵상-기도-실천’ 형식 배우게 되며 대상자 주도적 프로그램으로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참여식ㆍ나눔식 방법이 특징인 프로그램입니다.
    ● 실시예정

    <성서못자리>
    성서못자리는 이스라엘 역사와 신약을 아우르는 프로그램으로, 1989년 교구 인가를 받았으며 당초 사제 스스로 성경을 공부해 말씀을 올바로 깨닫는 것이 목적이었지만, 신자들에게 말씀을 가르치고 나누는 강좌로 발전한 프로그램입니다.
    ● 실시예정
    ◎ 신자재교육팀
    우리 신앙생활의 길잡이가 되는 교회의 가르침에 대해 돌아보고 그리스도인으로서 그리스도를 따라 회심의 삶을 살며 기쁘고 참된 제자의 길을 걸을 수 있도록 전례력이나 본당 행사에 맞추어 성직자 및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분들을 초빙해 특강을 실시합니다.

    <쎌기도회>
    쎌기도는 1917년 파티마에서 발현하신 성모님의 “기도하라, 희생하라, 티없는 내 성심에 봉헌하라”는 요청에 응답하는 소그룹 기도 모임입니다.
    ● 매주 수 오전 10시 미사 후 403호, 목 저녁 7시 미사 후 403호, 금 새벽 미사 후 303호

    <성령기도회>
    성령기도회는 성령의 인도에 따라 예수님과 하느님께 찬미와 영광을 드리는 기도모임입니다. 기도를 원하는 분 누구나 함께 할 수 있습니다.
    ● 매주 화요일 저녁미사 후 대성전

    <포꼴라레>
    포꼴라레(Focolare)는 이태리어로 '벽난로'를 뜻합니다. 마치 가족들이 벽난로 주위에서 오손도손 이야기를 나누는 분위기를 연상시킨다며 이 운동의 초창기 붙여진 별칭입니다. 매달 복음의 한 구절을 묵상하며 삶 안에서 구체적인 사랑을 실천하고자 하는 생활말씀 모임입니다.
    ● 매달 둘째 주 목요일 오전 10시 미사 후 바오로관 402호

    <울뜨레야>
    꾸르실료는 3박 4일 동안의 단기 집중교육으로 이상, 순종, 사랑의 정신을 기초로 크리스천의 기본을 살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며 내적인 변화를 촉구하는 교회의 신심 운동입니다. 꾸르실료 이후에 지속적으로 자신의 성화와 세상의 복음화를 위한 기도, 신심 활동, 공부, 사도적 인 봉사 활동을 함께하고자 하는 신앙부흥운동의 공동체 모임이 울뜨레야 입니다
    ● 팀회합 남성 매주 토 바오로관, 여성 매월1회 오전10시 미사 후 바오로관

    <특강준비팀>
    우리 신앙생활의 길잡이가 되는 교회의 가르침에 대해 돌아보고 그리스도인으로서 그리스도를 따라 회심의 삶을 살며 기쁘고 참된 제자의 길을 걸을 수 있도록 전례력이나 본당 행사에 맞추어 성직자 및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분들을 초빙해 특강을 실시합니다